뉴서울CC 골프 코스 소개 및 공략법
스케일과 전략성을 겸비한 걸작 문화코스
총연장 6,471m 페어웨이가 넓고 길며, 자연지형과 지세를 살려 스케일이 웅대할 뿐 아니라 각 홀마다 언듀레이션이 다체롭고, 포대그린이 많아 정교한 그린공략이 요구되는 전략적인 코스입니다.
우아한 풍광과 섬세함을 갖춘 예술코스
총연장 6,221m 파 72의 아기자기한 예술코스는 섬세한 기량이 요구되는 가운데 골프의 묘미를 만끽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완만한 슬로프와 우아한 풍광으로 안정감속에서 플레이를 만끽할 수 있으며 챔피언 티를 쓰면 난이도가 높은 코스입니다.
NEWSEOUL COUNTRY CLUB
뉴서울CC 문화골프장 자연과 예술의 환상적인 콜라보레이션 뉴서울 컨트리클럽은 아름다운 자연속에서최고의 시간과 최고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www.newseoulgolf.co.kr
문화 아웃 코스
1번 홀
- TEE-SHOT 티박스가 높은 곳에 위치해 있어 발아래 넓은 페어웨이가 보이는 시원스러운 홀입니다. 페어웨이 가운데로 공략하는 비교적 쉬운 홀입니다.
- 2ND-SHOT 그린 좌측과 뒤쪽으로 벙커가 있지만 완만하게 뻗어있는 홀이어서 그린중앙을 공략하는 것이 좋은 홀입니다.
- GREEN 뒤쪽으로 완만한 오르막 그린입니다.
2번 홀
- TEE-SHOT 티에서 IP지점까지는 오르막 지형이고, IP지점 양쪽에 벙커가 있는 우측 도그렉 홀로써 벙커를 넘기려 하는 것보다 벙커 사이로 공략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2ND-SHOT 내리막 지형이며 그린 주변에 3개의 벙커가 위치해 있으며 특히 그린과 그린 사이에 있는 벙커는 깊으므로 피해서 공략하는 샷이 필요합니다.
- GREEN 우측이 높고 뒤쪽으로 오르막인 까다롭지 않은 무난한 그린입니다.
3번 홀
- TEE-SHOT 내리막 파 3홀이며, 좌그린 사용 시에는 좌측에 벙커와 OB지역을 주의해서 티샷을 해야 하는 홀입니다.
- GREEN 좌그린은 완만하지만 우그린은 좌측으로 흐름이 많아 유의해야 합니다.
4번 홀
- TEE-SHOT 남한산성 줄기가 오른쪽으로 펼쳐져 있는 파 5홀로써 오른쪽 잣나무 숲에 살짝 감추어진 벙커를 피해 페어웨이 중앙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 2ND-SHOT 세컨드에서 그린까지 좌로 휘어있는 내리막 지형이므로 슬라이스를 주의해야 하므로 중앙 좌측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 3RD-SHOT 좌그린 좌측과 그린 사이 벙커가 깊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그린 중앙을 공략하는 샷이 필요합니다.
- GREEN 비교적 무난하고 평이한 그린입니다.
5번 홀
- TEE-SHOT 티박스 바로 앞에 해저드가 있는 넓은 페어웨이의 오르막 지형으로 긴 파 4홀입니다. 티샷의 방향을 페어웨이 중앙이나 약간 왼쪽으로 잡아야 2 ON이 용이하고 상대적으로 드라이버 비거리가 좋은 장타자들에게 유리한 홀입니다.
- 2ND-SHOT 좌그린 사용 시에는 좌측벙커를 피해 공략해야 하며 우그린은 2단 그린이므로 핀위치에 따라 정교한 샷을 요구하는 홀입니다.
- GREEN 전체적으로 그린 경사가 심하며 특히 우그린은 2단 그린이므로 3 퍼팅을 주의해야 합니다.
6번 홀
- TEE-SHOT IP지점에서 그린까지 좌측으로 거의 90도 각도로 꺾여있는 파 5홀입니다. IP지점을 지나면 급경사 내리막 B러프 지역이므로 안전하게 공략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클럽 선택이 필요합니다. 장타자들은 왼쪽 OB지경점에 주의하려 좌측 소나무들 위로 공략하면 2 ON도 가능하지만 프로들도 우드로 공략을 하는 홀이므로 클럽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 2ND-SHOT 써드지점 페어웨이가 비교적 좁아서 OB가 자주 발생하므로 티샷 못지않은 신중한 세컨드샷이 필요합니다.
- 3RD-SHOT 그린 왼쪽 앞의 벙커에 주의해야 하며 좌그린은 높은 그린턱을 감안하는 어프러치가 필요합니다.
- GREEN 그린 왼쪽 앞의 벙커에 주의해야 하며 좌그린은 높은 그린턱을 감안하는 어프러치가 필요합니다.
7번 홀
- TEE-SHOT 홀이 곧장 뻗어있어 홀 전체가 한눈에 들어오는 급경사 오르막의 길지 않은 파 4홀입니다. 홀 좌우가 모두 OB지역이므로 페어웨이 중앙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 2ND-SHOT 높은 포대그린을 감안해서 여유 있는 클럽을 선택해서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 GREEN 좌그린은 우측이 2단 그린이며 우그린은 높은 언덕 하나가 있으나 크게 어렵지 않은 무난한 그린입니다.
8번 홀
- TEE-SHOT 티박스와 그린 사이에 해저드는 계절에 따라 자연스럽게 피고 지는 꽃들을 볼 수 있는 아름다운 파 3홀입니다. 좌그린 주변에는 특별한 장애물이 없으나 우그린은 거리와 그린 주변 벙커가 위협적이므로 정교한 샷이 요구됩니다.
- GREEN 평이한 그린입니다.
9번 홀
- TEE-SHOT 왼쪽으로 굽어있는 도그렉 홀이며 비교적 긴 파 4홀입니다. 드라이버 거리에 자신 있는 골퍼라면 왼쪽 벙커를 곧장 가로질러 공략하는 것이 유리하나 드라이버 거리에 따라서 홀의 난이도가 많이 달라지는 묘미가 있는 홀이기도 합니다.
- 2ND-SHOT 그린 사이에 벙커가 깊으므로 늘 주의해서 공략해야 합니다.
- GREEN 완만한 오르막의 그린입니다.
문화 인 코스
10번 홀
- TEE-SHOT 좌우에 울창한 숲이 있는 아늑한 느낌의 홀입니다. 무리하게 왼쪽 벙커 방향으로 공략하기보다는 우측으로 공략하는 것이 안전하게 공략하는 방법입니다.
- 2ND-SHOT 좌그린 사용 시에는 그린 왼쪽 해저드에 주의하여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 GREEN 특별한 경사가 없는 무난한 그린입니다.
11번 홀
- TEE-SHOT IP지점 왼쪽이 비교적 넓고 안전한 파 5홀이며 슬라이스에 의한 우측 OB지역에 주의하여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 2ND-SHOT 페어웨이가 좁아지므로 양쪽 OB지역에 주의하며 전략적이고 정교한 세컨드샷이 요구되며 좌우그린 40m 지점 벙커를 반드시 피해서 공략해야 합니다.
- 3RD-SHOT 좌그린은 그린 주변 벙커를 주의해야 하며 우그린은 포대그린에 맞는 샷이 요구됩니다.
- GREEN 특별한 경사가 없는 무난한 그린입니다.
12번 홀
- TEE-SHOT 내리막 지형의 파 3홀이며 그린 양쪽과 뒤쪽에 벙커가 있어 신중한 샷이 요구됩니다.
- GREEN 그린 경사가 대체적으로 훅라이지만 그린 왼쪽의 이중라이에 주의해서 퍼팅해야 합니다.
13번 홀
- TEE-SHOT 약간 내리막 경사의 파 4홀이며 오른쪽 벙커를 피해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 2ND-SHOT 내리막 지형이지만 클럽 선택 시 내리막을 감안하지 않고 핀을 바로 공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GREEN 무난하고 평이한 그린입니다. 그린이 앞뒤로 길어서 3 퍼팅에 유의해야 합니다.
14번 홀
- TEE-SHOT 모과나무가 특히 많은 홀이어서 가을에 향기로운 홀입니다. 전체적으로 약간 오르막의 경사며 오른쪽 OB지역을 피해 왼쪽 그린 앞의 벙커를 향해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 2ND-SHOT 그린 주위 벙커를 주의해서 공략해야 합니다. 그린과 가깝지 않아 크게 위협적이진 않으므로 벙커만 주의하면 핀을 바로 공략하는데 어렵지 않습니다.
- GREEN 무난하고 평이한 그린입니다.
15번 홀
- TEE-SHOT 길게 쭉 뻗어 있는 문화코스에서 가장 길고 핸디캡 1번인 홀입니다. 슬라이스에 주의하여 페어웨이 약간 왼쪽으로 공략하는 것이 슬라이스로 인한 OB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2ND-SHOT 페어웨이가 좁아지므로 더욱 신중한 샷이 필요하며 그린 방향으로 바로 공략할 수 있습니다.
- 3RD-SHOT 그린 주변에 장애물이 없어 편안한 마음으로 그린으로 바로 공략할 수 있습니다.
- GREEN 좌그린 뒤쪽은 경사가 심하므로 3 퍼팅을 주의해야 합니다.
16번 홀
- TEE-SHOT 좌그린 좌측에 벙커와 OB지역이 있어 그린 중앙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으며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 홀입니다.
- GREEN 앞뒤로 긴 무난한 홀입니다.
17번 홀
- TEE-SHOT 티박스에 서면 넓은 페어웨이가 펼쳐져 있어 안정감을 주는 홀입니다. 페어웨이 가운데로 공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2ND-SHOT 그린 쪽으로 완만한 오르막 경사이고 왼쪽과 뒤쪽으로 카트 도로가 근접해 있어 지나치게 왼쪽으로 치우친 볼은 로스트의 위험이 있습니다.
- GREEN 앞뒤로 긴 무난한 홀입니다.
18번 홀
- TEE-SHOT 왼쪽으로 정글과 같은 숲이 자리 잡고 있고 핸디캡이 높은 웅장한 느낌의 홀입니다. 티박스 바로 앞의 자연림을 가로질러 우측벙커의 좌측으로 공략해야 슬라이스로 인한 OB지역으로 볼이 나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2ND-SHOT 우그린은 큰 어려움 없이 공략할 수 있으나 좌그린 공략 시에는 그린 앞 벙커와 우그린과의 높낮이가 크므로 정교하고 안전한 공략이 요구됩니다.
- GREEN 우그린은 완만하나 좌그린은 뒤쪽과 우측 경사가 심하므로 속도와 거리를 정확히 감안해야 하는 다소 까다로운 그린입니다.
예술 아웃 코스
1번 홀
- TEE-SHOT 티에서 내려다보며 비교적 부담 없이 티샷 할 수 있는 첫 홀입니다. 티박스가 슬라이스 지형이어서 우측 숲으로 들어가면 분실구의 위험이 있습니다.
- 2ND-SHOT 오르막 지형이긴 하지만 크게 부담스럽지 않으며 (좌그린 공략 시에는) 왼쪽 벙커를 피해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 GREEN 뒤쪽으로 완만한 오르막의 무난한 그린입니다.
2번 홀
- TEE-SHOT 내리막 지형으로 홀 전체의 전경이 한눈에 들어오는 아기자기한 파 5홀입니다. 홀을 따라서 여러 가지 유실수가 많지만 특히 감나무가 많아서 가을의 풍요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좌우측 OB가 있는 롱홀이지만 거리가 길지 않으므로 안전하게 티샷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2ND-SHOT 좌측 그린을 바로 보고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타자들은 세컨드샷의 위치에 따라 2 ON도 가능하지만 우그린의 경우 우측으로 OB를 조심해야 합니다.
- 3RD-SHOT 좌그린 공략 시에는 그린 왼쪽에 있는 나무와 벙커에 주의하면서 핀을 바로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 GREEN 왼쪽과 앞쪽으로 약간 내리막의 무난한 그린입니다.
3번 홀
- TEE-SHOT 홀 왼쪽으로 넓게 자리 잡은 해저드는 깊은 산속의 호숫가를 연상케 하는 운치 있는 홀입니다. 해저드 주변에 자라는 꽃창포와 새벽녘의 물안개와 어우러져 신비감마저 줍니다. 해저드 위를 곧장 넘겨야 하는 부담감은 있지만 포대그린인 점을 감안하여 클럽 선택을 여유롭게 해서 핀을 향해 바로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 GREEN 그린 앞쪽 내리막 경사가 많으므로 내리막 퍼팅 시 속도와 거리를 조절하는 신중함이 필요합니다.
4번 홀
- TEE-SHOT 오른쪽으로 휘어있는 평탄한 짧은 도그렉홀이며 우측 벙커를 넘겨 공략하면 짧은 거리가 남지만 우측에 OB가 있으므로 좌측 중앙 소나무 방향으로 공략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페어웨이 한가운데 서 있는 소나무 방향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 2ND-SHOT 핀을 바로 공략하되 그린이 단단하므로 런이 많아 짧게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 GREEN 그린 왼쪽에 약간의 언덕이 있으나 큰 부담이 없는 평이한 그린입니다.
5번 홀
- TEE-SHOT 티박스 뒤쪽으로 봄에는 꽃터널과 가을에는 구정초가 무리 지어 피어나 장관을 이루는 홀입니다. 왼쪽으로 휘어지는 도그렉홀이며 티샷이 어려운 홀입니다. 페어웨이 중앙의 소나무 방향으로 공략하는 것이 안전하며 장타자들은 우드를 선택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2ND-SHOT 우그린 공략 시에는 그린 앞 벙커를 주의해서 공략해야 합니다.
- GREEN 평이하고 무난한 그린입니다.
6번 홀
- TEE-SHOT 예술코스에서 제일 긴 우측 도그렉 파 5홀입니다. 오른쪽에는 마을 보호용 그물망이 설치되어 있어 시야 확보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안전성에 우선을 두고 페어웨이가 넓은 왼쪽으로 공략해야 세컨드샷이 쉽습니다.
- 2ND-SHOT 페어웨이 좌측은 써드샷을 할 경우 라이가 좋지 않으므로 중앙보다 우측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 3RD-SHOT 그린 쪽으로의 오르막 경사를 감안하여 여유롭게 클럽을 선택해야 하지만 그린 경사가 많으므로 핀을 오버시키지 않은 것이 중요합니다.
- GREEN 평이하고 무난한 그린입니다.
7번 홀
- TEE-SHOT 핸디캡 1번 홀이며 우측으로 티샷이 밀리면 짧은 롱홀이 될 수 있는 어려운 홀입니다. 좌측 OB지역을 피해서 왼쪽 첫 번째 벙커를 바로 넘기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 2ND-SHOT 좌그린 사용 시에는 그린죄 측 벙커와 OB를 주의해야 합니다.
- GREEN 약한 내리막 경사가 있지만 평이하고 무난한 그린입니다.
8번 홀
- TEE-SHOT 홀거리가 비교적 길고 그린 앞에 턱이 높은 벙커가 많아 적당한 긴장감을 느낄 수 있는 홀로써 우그린 사용 시에는 그린 앞 벙커와 우측의 해저드가 있으므로 그린과 그린사이를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GREEN 넓고 무난한 그린입니다.
9번 홀
- TEE-SHOT 오르막 지형의 짧은 홀이지만 그린이 매우 까다로워 파로 마무리가 쉽지 않은 홀입니다. 무리하게 왼쪽 벙커나 벙커왼쪽으로 넘기는 드라이버샷보다는 벙커를 피해 오른쪽으로 편안하게 공략하는 것이 수월하고 부담 없는 홀 공략 방향입니다.
- 2ND-SHOT 매우 높은 포대그린지형이기 때문에 세컨드샷이 짧으면 그린 앞 깊은 벙커에 굴러 들어갈 수 있으므로 여유 있는 클럽선택과 함께 핀을 오버시키지 않은 정교한 샷이 요구됩니다.
- GREEN 앞쪽으로 심한 내리막 경사의 그린으로 3 퍼팅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린 핸디캡 1번 홀로 생각해도 무리가 아닌 그린입니다.
예술 인 코스
10번 홀
- TEE-SHOT 내리막 지형의 우측 도그렉 홀로써 오른쪽 OB를 피해 안전하게 페어웨이 중앙이나 중앙보다 약간 왼쪽으로 공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2ND-SHOT 세컨드샷 위치에서부터는 홀 왼쪽이 특히 넓어지므로 우그린 사용 시에도 중앙보다 좌측으로 공략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3RD-SHOT 그린 좌우에 벙커에 주의하여 핀을 바로 보고 공략하여도 무방합니다.
- GREEN 뒤쪽으로 완만한 오르막의 무난한 그린입니다.
11번 홀
- TEE-SHOT 왼쪽, 오른쪽에 해저드가 있는 매우 짧은 내리막 홀로써 굳이 드라이버 티샷을 고집하지 않아도 좋은 홀입니다. 우그린 사용 시에는 우측해저드를 주의해야 하며 좌그린 앞 소나무 방향으로 공략하는 것이 세컨드샷을 하기에 편안합니다. 왼쪽 그린 앞 소나무 방향으로 공략해야 세컨드샷의 위치가 편안합니다.
- 2ND-SHOT 그린 앞의 좌우 벙커에 주의해서 샷을 해야 합니다.
- GREEN 그린 앞뒤의 높낮이 차이가 조금 있지만 대체적으로 무난합니다.
12번 홀
- TEE-SHOT 좌우에 해저드가 있지만 곧게 뻗어있어 한편으로는 편안한 느낌이 드는 짧은 홀입니다. 페어웨이 중앙으로 직접 공략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2ND-SHOT 그린 좌우 벙커만 주의한다면 핀을 직접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 GREEN 대체적으로 그린 앞쪽이 낮은 무난한 그린입니다.
13번 홀
- TEE-SHOT 티에서 바라보면 왼쪽에는 높은 바위틈에서 흐르는 맑은 물이 여름에는 청량감을 주고 오솔길이 나 있는 갈대밭도 있어서 늦가을의 정취가 물씬 나는 홀입니다. 짧은 숏홀이지만 앞바람이 자주 부는 지형이므로 클럽을 여유 있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GREEN 그린 왼쪽과 뒤쪽으로 약간의 오르막 경사가 있는 그린입니다.
14번 홀
- TEE-SHOT 전체적으로 오르막 지형의 좌측 도그렉 홀로 왼쪽 OB지역에 주의하여 벙커 오른쪽으로 안전한 공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2ND-SHOT 세컨드샷을 하기에 별다른 장애물은 없어 페어웨이 중앙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 3RD-SHOT 좌그린을 사용할 경우 그린 뒤쪽 경사가 많으므로 짧게 치는 것이 유리합니다.
- GREEN 좌그린 뒤쪽을 제외하면 대부분 완만한 그린입니다.
15번 홀
- TEE-SHOT 전체적으로 오르막 지형의 긴 홀로 거리 핸디캡이 있는 홀입니다. 핸디캡 2번 홀이며 오른쪽 OB지역에 주의해서 페어웨이 중앙으로 안전하게 공략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2ND-SHOT 오르막 지형에 그린이 앞뒤로 길어서 클럽 선택 시 2 클럽정도 여유 있게 잡아야 하며 남은 거리에 따라 안전하게 3 ON작전으로 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GREEN 그린경사는 완만하지만 앞뒤로 길어서 앞핀이거나 뒤핀 일 경우 3 퍼팅이 많이 발생하는 그린입니다.
16번 홀
- TEE-SHOT 티박스의 방향이 오른쪽 산으로 향해있어 로스트가 나거나 세컨드샷의 위치가 경사면에 걸릴 수 있으므로 페어웨이 중앙의 소나무 쪽으로 어드레스를 정확히 한 후 티샷을 해야 합니다.
- 2ND-SHOT 그린 좌우 벙커와 왼쪽 OB지역에 주의해서 샷을 해야 합니다.
- GREEN 평탄하고 무난한 그린입니다.
17번 홀
- TEE-SHOT 홀 좌우가 모두 OB지역이지만 특히 우그린 사용 시에는 우측 OB에 주의해야 하며 좌그린 뒤편에는 1 페널티가 부과되는 화단이 있는 홀입니다. 좌그린은 전면에 벙커가 있어 여유 있는 클럽선택이 필요합니다.
- GREEN 평탄하고 무난한 그린입니다.
18번 홀
- TEE-SHOT 세컨드 지점에서 내리막이 심한 우측 도그렉 홀로써 겨울엔 앞바람이 심하게 불어 몹시 추운 홀이기도 합니다. 오른쪽 소나무 두 그루 위로 곧장 공략하는 것이 최단거리 공략코스이기는 하지만 로스트의 위험이 매우 높으므로 소나무 왼쪽으로 공략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2ND-SHOT 내리막 지형이지만 훅이 날 수 있으므로 좌그린 왼쪽에 있는 벙커와 OB지역에 주의하여 핀의 우측으로 공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GREEN 그린 뒤쪽이 다소 높은 슬라이스형 그린입니다.